본문 바로가기
출산 육아 아동정책

부모급여 신청 방법

by 평안을 너에게 2024. 1. 8.
반응형

 

 

부모급여는 저출산 시대에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모님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모급여 23년생, 22년생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 혜택과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대법원 온라인 출생신고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부모급여 지원금 혜택

부모급여는 0세-1세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매달 지원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자격 요건과 지급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만0세 (0개월 ~ 11개월) 만 1세 (12개월 ~ 23개월)
가정보육 2023년 70만원 현금 지급 35만원 현금 지급
2024년 100만원 현금 지급 50만원 현금 지급
어린이집 월 51.4만원 바우처 지급
+ 월 18.6만원 현금 지급
월 51.4만원 바우처 지급

 

0세 아동 부모급여 지원금

 

가정 양육: 월 70만 원 (2024년에는 100만 원으로 확대)

어린이집: 월 18만 6천 원 (2024년에는 48만 6천원으로 확대)

아동수당: 월 10만 원

기존 ‘부모보육료’ 지원금과는 중복 수혜 불가 (차액만 지급)

매달 25일 신청한 계좌로 현금 지급

 

1세 아동 부모급여 지원금

 

가정 양육: 월 35만 원 (2024년에는 50만 원으로 확대)

어린이집: 혜택 없음 (2024년에도 혜택 없음)

아동수당: 월 10만 원

기존 ‘부모보육료’ 지원금과는 중복 수혜 불가 (차액만 지급)

매달 25일 신청한 계좌로 현금 지급

아이를 가정에서 직접 양육하는 경우, 0세 아동의 부모급여 지원금이 1세 아동의 부모급여 지원금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아기가 태어난 뒤에 출생 신고를 하고, 서둘러 부모급여를 신청하여 높은 금액의 지원금을 최대한 오래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지원금 신청 자격 요건

부모 중 한 명이 국내 거주자여야 함
0세 또는 1세의 아이를 양육 중이어야 함
가구 월 소득이 460만 원 이하인 경우만 신청 가능
1세 이하 아동의 양육을 위해 일반적인 업무를 거의 수행하지 않아야 함
부모 중 한 명이라도 보훈대상자, 장애인, 한부모 등의 경우, 소득 조건 없이 신청 가능

 

 

부모급여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온라인에서는 정부24 행복출산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행복출산은 국가가 제공하는 출산, 육아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종합 출산 육아 정보 플랫폼입니다. 정부24 행복출산에 가입하고 부모급여를 신청하려면 아래와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정부24 행복출산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부모급여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이와 부모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구비서류를 업로드합니다.
신청 결과를 확인합니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는 출산 지원 혜택을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에서는 아이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아이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구비서류를 교부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아동 수당 신청도 함께 합니다.

방문 신청이 필요한 경우, 관할 주민센터 복지과에 문의하여 방문 신청을 요청합니다.

 

부모급여 외 혜택

부모급여와 함께 첫만남 이용권, 아동 수당을 함께 신청하면, 육아에 필요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출산 전후 3개월 이내의 부모에게 제공되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문화, 예술, 체육 등의 프로그램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동 수당은 만 6세 이하의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에 지원되며, 매달 10만원이 지급됩니다.

 

 

22년생과 23년생의 부모급여 혜택 차이

부모급여는 매년 개정됨에 따라 22년생과 23년생의 지원금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2022년 출생 예정인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22년생 혜택을 받을 수 있고, 2023년 출생 예정인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23년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22년생 부모급여는 0세 아동 가정 양육이 월 65만원, 1세 아동 가정 양육이 월 35만원이며, 아동수당은 월 10만원입니다.

 

2023년 23년생 부모급여는 0세 아동 가정 양육이 월 70만원, 1세 아동 가정 양육이 월 35만원이며, 아동수당은 월 10만원입니다. 따라서, 부모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출생 예정 아이의 출생 연도를 확인하고, 해당 연도의 혜택을 확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결론

부모급여는 저출산 시대에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모님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0세-1세의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에게 매달 지원금을 주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외에도 첫만남 이용권, 아동 수당 등의 혜택을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생 예정 아이의 출생 연도를 확인하여 해당 연도의 혜택을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급여를 신청하여 경제적인 지원을 받아보세요! 더 많은 부모급여 혜택과 정보는 국가지원육아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지원 정책 모음

정부와 서울시는 다양한 여성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임신, 육아와 관련된 서비스는 매우 다양합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은 육아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

hoho1004.com

 

 

출산휴가 급여 신청 방법 및 필요 서류

출산휴가는 새로운 엄마들이 출산 후 회복하고 새로 태어난 아이를 돌보는 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지원 시스템입니다. 출산휴가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와 서류가

hoho1004.com

 

 

아동수당 신청 방법과 지원 내용

국내 거주 아동들에게 매달 10만 원씩 지급되는 현금 지원 제도인 아동수당은 국가의 아동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원 제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동수당의 지원 대상, 지원 내용, 그리고 신청

hoho1004.com

 

 

아동수당 신청 방법과 지원 내용

국내 거주 아동들에게 매달 10만 원씩 지급되는 현금 지원 제도인 아동수당은 국가의 아동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원 제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동수당의 지원 대상, 지원 내용, 그리고 신청

hoho1004.com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 한도, 금리, 대상 주택

부동산 시장이 뜨겁다는 요즘, 전세금을 마련하지 못한 신혼부부의 고민도 끝이 없다. 하지만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 있다면 매월 일정 금액을 상환하면서 전세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

hoho100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