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료법률상담센터 이용 방법

by 평안을 너에게 2023. 12. 31.

1: 대한변협 법률구조 재단의 무료법률상담센터

대한변협 법률구조 재단은 경제적 약자, 다문화가정, 국제법상 난민, 피해자 등을 대상으로 무료법률상담을 제공합니다. 이용 방법은 신청서류를 준비하여 이메일, 우편 또는 팩스로 접수하는 방식입니다. 상담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결혼이주여성, 범죄피해자 등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입니다.

 

대한변협 법률구조 재단의 무료법률상담센터에서는 채권 및 채무, 임금, 이혼, 친권, 손해배상, 개인회생 파산 등 생활 전반에 대한 법률상담과 소송절차와 소송구조신청서 서류 작성, 사회복지기관 연계 등을 지원합니다. 다만, 소송진행은 하지 않습니다. 무료법률상담센터의 이용 방법과 처리 절차를 상세히 알아보세요.

 

2: 법률홈닥터의 무료법률상담센터

법률홈닥터는 지자체와 사회복지협의회 등에 법무부 소속 변호사가 상주하면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법률상담 등 1차 법률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결혼이주여성 등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입니다.

 

법률홈닥터에서는 채권 및 채무, 임금, 이혼, 친권, 손해배상, 개인회생 파산 등 생활 전반에 대한 법률상담과 소송절차와 소송구조신청서 서류 작성, 사회복지기관 연계 등을 지원합니다. 다만, 소송진행은 하지 않습니다. 법률홈닥터의 무료법률상담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 후 방문상담 또는 전화 상담을 신청해야 합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처리 절차를 알아보세요.

 

3: 피해자 국선변호사의 무료법률상담센터

피해자 국선변호사는 성폭력, 아동학대, 장애인학대, 인신매매 등 범죄피해자를 위한 국선변호사를 선정하여 사건 초기부터 수사, 재판까지 전 과정에 전문 법률 지원을 하는 제도입니다. 지원 대상은 성폭력범죄의 피해자,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성범죄 피해자, 아동학대 피해자, 장애인 학대 피해자, 인신매매 등 범죄 피해자라면 피해자의 수입이나 재산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스토킹범죄의 피해자는 24.1.12.부터 지원됩니다. 피해자 국선변호사는 피해사실의 확인하고 형사사건 진행 절차 안내, 고소장 및 의견서 제출, 피해자 조사 참여 및 의견 진술,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참여 등 다양한 수사 절차와 공판 절차에 참여하며, 증거 및 양형 자료 제출, 피해자 증인 신문 참여 등 피해회복 절차에도 참여합니다. 이용 방법은 피해자 또는 법정대리인이 경찰서나 검찰청 등 수사기관에 피해사실 신고와 함께 구두 또는 서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폭력피해상담소,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성폭력피해자통합지원센터, 아동복지시설, 장애인권익옹호기관 등 관련 시설을 통해서도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 국선변호사의 무료법률상담센터의 신청 방법과 처리 절차를 자세히 알아보세요.

 

4: 무료법률상담센터 이용의 주의사항

무료법률상담센터를 이용하실 때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의 신청 방법과 처리 절차를 정확히 숙지해야 합니다. 각 센터마다 신청 방법이나 신청 요건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자료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상담 대상이나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센터마다 다른 대상을 지원하므로, 자신이 해당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한 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셋째, 상담 내용이나 지원 범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료법률상담센터는 일반적으로 상담과 지원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이나 범위에 대해서는 센터에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센터의 운영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센터마다 운영일과 운영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센터의 운영 일정을 확인한 후 방문하거나 상담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렇게 무료법률상담센터의 이용 방법과 처리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법률 관련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고,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